19. 잡담

추모(追慕)&추도(追悼)&근조(謹弔)&추념(追念)

라라기업 2022. 11. 1. 08:40

Q.안녕하세요, 위의 추모, 추도, 근조, 추념의 뜻을 게시판을 보고 확인하였습니다.

1. 그러면 화환이나 부조금을 넣을시 죽음을 슬퍼하는 데 주안점이 있다면 위의 4가지 단어를 혼용해서 사용해도 괜찮은가요?

2. 추모 : 훌륭한 인물의 업적을 기린다, 추도 : 일반 지인의 장례식장에서 조의를 표할때 쓰인다. , 근조 : 삼가 조의를 표한다. 이렇게 3가지 단어의 뜻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면 추모와 추도는 다른 상황에서 쓰이는것을 알겠는데..... 추도와 근조는 같은 상황에서 사용해도 무방할거 같다고 생각되는데. 위의 2가지 질문에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A. 1. 문의하신 경우에 "표준 언어 예절"(국립국어원)에서 "조위금 문구는,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가 가장 일반적이며 '근조(謹弔)'라고 쓰기도 한다."라고 설명한 바에 따라, '부의'나 '근조'를 쓰실 것을 권하여 드립니다.

2. 국립국어원 누리집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추모', '추도', '근조', '추념'의 뜻을 아래와 같이 풀이하였습니다. 아래의 뜻풀이를 보시면, '추모, 추도, 추념'은 뜻이 비슷하고, '근조'는 '추모, 추도, 추념'과 뜻이 조금 다른 것으로 보이므로, 뜻풀이를 참고하여 단어를 쓰시기를 바랍니다.

추모04(追慕)
명사
죽은 사람을 그리며 생각함.

추도01(追悼)
명사
죽은 사람을 생각하여 슬퍼함.

근조(謹弔)
명사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냄.

추념02(追念)
명사
「2」죽은 사람을 생각함.